티스토리 뷰

직장맘 전도연! 그런데 직업이 킬러라고? 예고편만으로 흥미가 생겨 바로 챙겨본 넷플릭스 시리즈인데요. 회사 규칙이 이렇다네요. 첫째, 미성년자는 죽이지 않을 것. 둘째, 회사가 허가한 작품만 할 것. 셋째 회사가 허가한 작품은 반드시 할 것. 전도연의 액션이 화제가 된 넷플릭스 영화 <길복순>의 작품정보, 등장인물, 줄거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1. 작품정보

OTT : 넷플릭스
공개 : 2023. 3. 31.
등급 : 청소년관람불가
장르 : 액션
러닝타임 : 137분
감독 : 변성현
출연 : 전도연, 설경구, 이솜, 구교환

 

2. 등장인물

 

전도연 : 길복순 역

 

MK의 에이스 킬러 복순은 MK의 대표이자 스승인 민규 정도를 제외하고는 적수가 없는 업계 최고의 실력자입니다. 그러나 그녀조차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사람이 있었으니 바로 하나뿐인 딸인 재영이었습니다. 딸이 있다는 것 자체로 치명적인 약점으로 보이지만 재영의 존재는 복순을 더 강하게 만들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재영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엄마의 정체를 모르게 하고 싶었고. 이것이 복순의 유일한 약점이었습니다.

 

 

설경구 : 차민규 역

 

 

복순보다 뛰어나다고 여겨지는 MK의 대표이자 전설적인 킬러 민규는 살인 청부업을 담당하는 지배자입니다. , 지나치게 신경을 쓰는 두 여자에게 약한 모습을 보여 비극적인 결말로 끝을 보는데요. 평소 첫눈에 반해 규칙을 중시하던 민규는 오랫동안 자신을 사랑해 온 복순을 보호하려 했고, 자신이 스스로 세운 원칙을 무너뜨려서 회사를 위기에 빠뜨리기도 합니다.

 

김시아 : 길재영

 

복순이의 하나뿐인 딸 재영이는 아빠 없이 자랐지만, 엄마의 무한한 사랑과 경제적 여유로운 삶을 즐기며 행복하게 살아왔습니다. 사춘기에 접어든 재영이가 동성 친구와 사랑에 빠지면서 어린 나이에 깊은 고민에 빠졌고 엄마에게도 비밀이 생깁니다. 같은 학교 남학생이 동성애를 폭로하겠다고 협박해 인생 최대 위기를 맞습니다. 엄마와 진솔한 대화를 나눈 후 동성애가 드러나도 당당하게 학교에 가지만 엄마가 하는 일을 알게 되자 여자친구와 함께 학교를 포기하고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솜 : 차민희 역

 

민규의 후광 덕분에 MK의 감독이자 강력한 권력을 휘두르는 역할입니다. 민규를 가족이 아닌 남자로 사랑하게 되며 세상 누구보다 자신을 아끼면서도 선을 넘지 못하게 하는 민규가 선을 넘어 약한 모습을 보이자 길복순에게 강한 질투를 느낍니다. 복순을 없앨 기회를 찾던 민희는 무리하기 시작했고, 복순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것도 모자라 다른 킬러들을 동원해 그녀를 해치려 합니다. 민희가 질투와 폭주에 눈이 멀어 도망치며 펜 끝에 목이 찔러 사망합니다.

 

 

3. 줄거리

 

영화가 시작하자마자 야쿠자로 변신한 악당을 살해하는 전문 킬러 길복순이 보입니다. 길복순은 혼자서 딸을 키우는 싱글맘인 동시에 전문 직업 킬러이기도 합니다. 딸 재영은 사춘기에 접어들었고 그런 딸과 길복순은 매일 딸 눈치를 보기도 하고 싸우기도 합니다.

​어느 날 딸 재영이 한 소년을 칼로 찌르게 되면서 자신이 동성애자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당황하지만 쿨하게 인정하는 척 넘어가는데요.

한편, 회사 내의 전설적인 인물 길복순은 그를 잘 따르는 후배와 함께 국회의원의 아들을 죽이는 임무를 맡게 됩니다. 딸과의 대화에서 어떤 연민을 느끼며 결국은 미션을 실패하고 후배는 회사에서 해고당합니다. 길복순과 내연관계였던 또 다른 후배는 이 일을 성공적으로 이어받아 승진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회사대표 여동생 민희의 지시로 다른 회사의 킬러들과 싸우다 그들을 모두 죽이게 됩니다. 이때 회사의 에이스 후배는 길복순 편에서 싸우게 되고, 길복순은 민희를 죽입니다.

민규는 길복순을 지키기 위해 자신이 만든 규칙을 어겼습니다. 경쟁회사 대표를 죽이는 것인데요. 증거를 인멸하기 위해 길복순을 따라간 에이스 후배도 살해합니다. 길복순은 분노하여 결국 민규와 싸움을 벌이지만 민규를 죽일 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자신을 좋아하는 대표의 나약한 마음을 이용하여 민규를 죽이게 됩니다.

민규는  죽으면서 길복순이 싸우는 장면을 딸 재영에게 보여줍니다. 그러나 다행히 딸 재영은 길복순이 국정원에서 일하는 줄 알게 되고 길복순과 재영의 관계는 다시 좋아집니다.

딸은 자신을 버린 전 여자친구를 찾아가서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말하고 자신 있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면 끝이 납니다.


영화 <길복순>은 전도연의 액션 연기로 관심을 끌었지만 저는 액션 장면에서의 연출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길복순이 액션 도중 앞에 일어날 일을 예측하며 느리게 지나가는 영상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배우들의 액션 장면을 자세하게 볼 수 보였고 반전의 영상미도 좋았습니다.

스토리는 뻔하지만, 연출과 배우들의 액션 연기에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시원한 액션영화가 보고 싶다면 넷플릭스 영화 <길복순>을 추천합니다.